게임을 하다가 사망한 사건, 채팅에 빠져 가족들을 등한히 하거나, 인터넷을 하느라 생활이 바뀌어 학교와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들이 끊임없이 보고되면서 인터넷 강국의 그림자들이 속속 들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터넷중독’이 최근 심각한 사회 문제로 주목받고
인터넷 사용을 못하게 될 때에는 금단 현상을 겪게 되고 인터넷 사용시간도 점점 늘어나게 되며,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도 장애가 될 정도로 심각한 사회의 병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중독의 한 형태로서 온라인 게임에 대한 중독은 일반적인 인터넷 사용에서 보다 더욱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중독(만성)에 따른 징후나 증상 또한 다르다고 설명한다.
인터넷중독에 대한 연구는 1996년 미국의 Pittsburgh대학 교수인 Young에 의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되었고 '중독'에 대한 찬반 논쟁과 더불어 용어사용에 대해서 심리학자의 입장 또한 각기 다르다. 대표적으로 인터넷중독 장애(Internet Addiction
게임 등으로 인한 재미를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인터넷의 좋은 점도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많은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그것은 인터넷의 과다 사용을 통한 컴퓨터중독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인터넷중독 현상에 대해 바르게 알고 예방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인터넷은 다양
인터넷중독이다. 인터넷에 지나치게 몰입함으로써 심리적ㆍ정서적인 문제 뿐 만 아니라 학업, 성격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사회적인 기능 손상을 가져오는 등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중독에는 채팅중독, 게임중독, 음란물중독 등이 있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사회문제가
해결 능력이 최고 수준에 도달하여, 통찰력 판단력은 물론 사고력으로서의 추상력과 논리성에 있어서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게 된다. 그런데 청소년기에는 시대사조의 영향을 받기 쉽고 독선주의와 흑백논리 및 극단적 행동에 빠지기 쉬우며, 경험적 실증적 기초의 부족으로 주위의 감언이설이나 선동
인터넷중독자가 비중독자보다 더 높은 우울증상을 보이며(이송선2000, 최민정,2001) 충동적이고 자아효능감이 낮으며 더 공격적인(권준모,2000)으로 나타나는 등 전반적으로 삶에 장애가 있음이 보고 되고 있다(Thompson,1996). 그 후 다양한 상담사례를 토대로 Young(1998)은 ꡐ Internet Addiction is real ' 이라고
인터넷 이용률이 8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나 거의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아동이나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컴퓨터 사용이 게임이나 오락, 음란물 등의 목적으로 편중되어 나타나고 있고, 컴퓨터의 장시간 사용과 지나친 몰두로 인해 심각한 중독현상
인터넷 과다 사용으로 인해서 분노, 불안 등의 감정에 압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부모와의 상담에서는 이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고 부모와 청소년이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부모는 자녀가 인터넷에 몰두할 수밖에 없는 원인에 대해서 자녀를 이해하고 자녀
게임을 한 두 번 했다가 게임에 빠질 수 있다. 게임중독 증상 자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기저의 문제들을 해결해야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게임에 빠진 아동을 한 개인으로 바라보고 그 청소년이 갖고 있는 어려움을 마음을 열어 이해해보도록 노력해주어야 한다. 아동이 게임에 빠진다면